PUN 소개 원문: doc.photonengine.com/ko-kr/pun/current/getting-started/pun-intro
Photon Unity Networking PUN 을 사용해서 유니티로 멀티 플레이어 연동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자.
PUN의 구조부터 알아보자.
1. Top : PUN 코드 -> 네트워크 객체, RPC 등의 유니티 기능 구현부
2. Middle: 실시간 API로, 포톤 서버, 매칭메이킹, 콜백 로직이 포함되어있음
3. Bottom: DLL 파일로 구성되어 직렬화/비직렬화/프로토콜 등으로 구성
알아봤으면 이제 튜토리얼을 진행해보자.
튜토리얼 원문: doc.photonengine.com/ko-kr/pun/current/demos-and-tutorials/pun-basics-tutorial/intro
본문에서는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중간중간 과정을 기록한다.
자 시작하자.
1. 프로젝트 생성
우선 위와같이 만들어줬다. 내가 사용한 버젼은 Unity 2021.1.3f1이다.
2. PUN 임포트
에셋 스토어로 가준다.
요샌 에샛 스토어가 웹으로 뜬다. 당황하지 말고 진행하자.
검색에 PUN을 넣어주면 여러개가 나오는데,
무료 버전도 있으니 이걸 눌러서
구매 후 유니티에서 열기를 눌러준다.
그럼 이런 창이 뜬다. 열도록 허락해주자.
조금 기다리면 유니티의 패키지 매니저가 뜬다.
그리고 그 안에서 PUN 2를 찾아볼 수 있다. (혹시 안나오면, 유니티에서 열기를 한번 더 눌러보자)
PUN 2- FREE를 누르면 우측과 같은 창이 뜨는데, 우 하단 창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자. 그럼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운로드 버튼이 임포트 버튼으로 바뀐다. 눌러주자.
그러면 위 창과 같은 내용이 뜬다. 우측 맨 하단의 Import를 다시 눌러주자. 임포트에 시간이 약 2분 정도 소요되었다.
임포트가 끝나고나면 이런식으로 앱 아이디를 입력하라고 한다.
나는 앱 아이디가 없어서 만들어야 한다.
3. 포톤 앱아이디 만들기
포톤 홈페이지에 가서 가입해주었다.
관리화면으로 이동했더니 위와 같은 창이 나왔다.
새 어플리케이션 만들기를 눌러주었다.
리스트가 위 처럼 나오는데 PUN으로 설정했다.
위 처럼 이름까지만 적어주고, 화면 하단의 작성하기를 눌러주었다.
그러면 아래 창이 나온다.
어플리케이션 아이디를 확인해서 다시 유니티로 돌아가자.
4. 유니티에서 PUN 임포팅 마무리하기
아이디를 집어넣고 Setup Project를 누르면 위 화면 처럼 나온다.
Close를 눌러서 닫자.
이제 원문 상의 개발을 시작할 차례이다.
여기부터는 다음 글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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